본문 바로가기

낌변 소셜미디어

[SNS 꿀팁]인스타 인플루언서 되기 중급편 II: 팔로워 늘리기

 

인스타그램 로고

 

안녕하세요, 낌변입니다 🙋‍♀️ 아마도 제일 많이 기다리셨을 팔로워 늘리기 꿀팁을 드디어 가지고 왔습니다! 팔로워 늘리기 꿀팁은 초급편과 <중급편 I: 계정 업그레이드> 꿀팁을 마스터한 뒤에 적용해야 더 효과적이니, 아직 안 읽어보셨다면 아래 글들을 먼저 읽어보고 오시기 바랍니다.

 

👉 인스타 인플루언서 되기 초급편

👉 인스타 인플루언서 되기 번외편: 유튜브 채널 추천

👉 인스타 인플루언서 되기 중급편 I: 계정 업그레이드

제 인스타그램이 궁금하시다면 클릭 

👉 https://www.instagram.com/legallydrunken/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라고 하면 팔로워 숫자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인스타그래머들은 팔로워 수에 노예연연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수만 명에서 수십만 명의 팔로워를 가져야 인플루언서가 아니냐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요즘엔 팔로워가 1000명 정도만 되어도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반열에 올랐다고 볼 수 있어요.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는 팔로워 수에 따라 아래처럼 구분을 하는 것 같습니다.

1천 명 이하: 나노 인플루언서
1천 명-1만 명 이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1만 명-1백만 명 이하: 매크로 인플루언서
1백만 명 이상: 메가 인플루언서

팔로워가 1만 명이 넘으면 인스타그램에서 인플루언서 대접을 해줍니다. 우선 프로필 팔로워 수가 "1만"(영어로는 10K, 1K는 1000) 단위로 표시되고, 원래 링크 공유가 안 되는 인스타그램이지만 팔로워 1만 명 이상 인플루언서는 스토리에 링크를 공유할 수 있게 됩니다. (프로필 홈페이지란에 링크 1개 넣을 수 있는 건 다 아시죠? 😉) 1백만 명이 넘으면 영어로는 "1M"으로 표시되고요! 그 외에 다른 혜택이 있는지는 모르겠는데 아시는 분은 댓글로 제보해주세요. 🙇‍♀️

 

물론 팔로워 백만 명이 넘는 인플루언서들은 대개 연예인과 같은 유명인사, 즉 셀렙이기 때문에, 일반인들은 10만 명만 넘어도 메가 인플루언서 대접을 받는 것 같아요! 하지만 이 글을 읽으시는 인플루언서 워너비 분들은 우선 "찐" 팔로워 1천 명을 목표로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가 참 좋아하는 책인 팀 패리스의 <타이탄의 도구들>에서도 "1천 명의 팬을 확보하라"라고 한 바 있어요. (책에서 추천한 아티클 원문 https://kk.org/thetechnium/1000-true-fans/) 저는 1천 명을 넘기는데 2년 정도 걸렸는데, 팔로워가 900명을 넘겼을 때 첫 협찬 제안을 받았어요. 그것도 무려 구스아일랜드 맥주 두병!

 

역사적인 첫 번째 협찬!

 

그 전까진 저에게 인스타그램은 #음주일기장일 뿐이었는데, 이때부터 해시태그나 팔로워 수를 신경 쓰기 시작한 것 같아요. 비즈니스 계정 전환도 이쯤에서 했던 것 같고요. 지금은 제품 협찬과 함께 원고료를 받기도 한답니다 😎 (저는 술스타그램이라 주로 술 협찬이고, 종종 음식점 협찬도 들어오는데 제가 마음에 드는 곳만 방문하다 보니 협찬받는 게 일 년에 몇 번 되지 않는데, 만약 협찬 들어오는 대로 다 다녔다면 매일 다닐 수도 있었을 것 같아요. 협찬 잘 받는 인플루언서들은 업체나 마케터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나서 협찬이 더 자주 들어오는 느낌적 느낌?)

 

어쨌든 테마를 정해서 매일 사진도 꾸준히 올리고 해시태그도 잘 달고 있는데 팔로워가 늘지 않아 고민이시라고요? 물론 좋은 콘텐츠를 올리는 게 제일 중요하지만 이건 또 따로 포스팅할게요. (친절한 낌변씨 ☺️) 아래 꿀팁은 콘텐츠의 질과 상관없이 활용할 수 있으니 잘 숙지하셔서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시기 바랍니다!

 

※ 주의: 이번 꿀팁은 브랜드나 업장 등 마케팅용 비즈니스 계정에는 잘 안 먹힐 수 있어요. 기본적으로 유명 브랜드가 아닌 이상 인스타 유저들은 광고에 질렸기 때문에(사실 다 그렇지 않나요?) 비즈니스 계정 콘텐츠에 좋아요는 눌러도 팔로우는 잘 안 하기 때문입니다. 😅 그래도 효과가 아예 없는 건 아니고, 일반인(?) 계정보다 덜 하다는 것이니 응용해서 잘 적용해보세요! 

 

1. 인스타그램에 중독돼라!

 

인플루언서가 되려면 인스타그램에 중독되셔야 합니다! 인스타그램에 중독되었는지 아닌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아직까지 한 번도 차단을 당해보시지 않았다면 인스타그램 중독이 아니라는 이야기입니다. 좋아요/팔로우/댓글/게시물 업로드 등 특정 활동을 단 시간 내에 너무 많이 하면 인스타에서 해당 활동에 차단을 먹이거든요. 😅 (아직까지 스토리는 차단 안 하는 것 같아요!) 특히 2019년 6월 대대적인 업데이트 전후로 대부분의 유저들이 차단을 먹고 한동안 눈팅만 해야 했던 아픈 기억이 있습니다. 당연히 저도 그랬고요. 😥 다행히 올해 들어와서는 작년처럼 차단을 쉽게 하진 않는 것 같은데, 이것도 계정의 활동 지수에 따라 다르니 테스트해보시기 바래요. 작년에는 1일 좋아요 200개 등 일률적인 기준이 있었던 것 같은데 지금은 알고리즘이 좀 더 똑똑해져서 프로그램/봇인지 아니면 진짜 열심히 하는 유저인지 잘 가려내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만든 지 얼마 안 된 계정이라면 좋아요 수십 번만 눌러도 차단되지만, 저처럼 헤비유저는 거의 무제한으로 누를 수 있는 듯? 물론 과거의 기억에 쫄아서 조심하게 된 것도 있지만요.

 

어쨌든 인스타그램의 가장 큰 장점이자 다른 SNS와 차별화되는 지점은 시간을 투자하는 만큼 성과가 나오는 SNS라는 점입니다. 어쩌면 온라인 게임과도 같은데, 그래서 제가 이렇게 얘기하지 않아도 중독되기 참 쉬워요. 근데 사실상 백해무익한 게임 중독과는 달리 인스타그램 중독은 아래와 같은 좋은 점이 있습니다.

1. 사진 실력과 보정 실력이 늘어남
2. 캐치프레이즈 쓰는 능력이 생김(인스타그램 유저들은 긴 글을 별로 좋아하지 않거든요)
3. 팔로워가 늘어남 👉 인플루언서가 됨 👉 경제적 이익으로 연결

초반에는 하루 최소 1시간에서 3시간 정도는 인스타그램에 투자하시길 권합니다. 아침에 화장실에서 5-10분, 출근길에 10-20분, 점심 먹고 쉬는 동안 10-20분, 퇴근길에 10-20분, 자기 전 10-20분 이런 식으로 인스타그램을 하다 보면 1시간은 금방이에요. 네이버 뉴스 보고 게임하는 시간에 인스타그램에 접속하세요! SNS는 인생의 낭비라는 유명한 말이 있지만, 인스타그램에 있어서만큼은 적용되지 않는 말입니다. 전 인스타그램을 시작한 게 제 인생에서 잘한 일 중 하나라고 생각하거든요. 이 글을 쓸 수 있는 것 자체도 인스타그램 덕분이니까요. 😉

 

2. 있을 때 잘해라!

 

이건 콘텐츠와 연관이 있는데, 해시태그로 들어가면 나오는 인기 게시물이나 돋보기창(검색창)에 랜덤으로 뜨는 게시물은 대부분 인게이지먼트(engagement) 지수가 높은 게시물입니다. 내 게시물이 여기에 뜬다면 노출이 많아지고 따라서 팔로워가 늘 확률이 높아지겠죠? 그리고 내 팔로워들에게도 더 잘 노출됩니다. 인게이지먼트 지수에는 해당 게시물의 인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 지수가 다 포함되는데요, 좋아요/댓글/DM 공유/저장 네 가지가 있습니다. 동영상의 경우에는 조회수도 포함되겠죠.

 

그렇다면 게시물의 인게이지먼트 지수를 어떻게 올릴 수 있을까요?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건 기존 팔로워들입니다. 내가 게시물을 올리면 나를 팔로우하는 사람들에게 제일 먼저 노출이 되니까요. 그다음이 해시태그 검색이나 검색창에서 우연히 보게 되는 사람들, 잠재적 팔로워인거죠.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팔로워를 늘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건 이미 나를 팔로우하고 있는 기존 팔로워들을 잘 관리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있을 때 잘하라고 말씀드린 건데요, 그럼 어떻게 하면 될까요?

 

내 홈 피드에 올라온 최근 3일간의 게시물을 다 확인하면 아래와 같이 "새 콘텐츠를 모두 확인했습니다"라는 안내가 뜹니다.

 

매일 "새 콘텐츠를 모두 확인했습니다"가 뜰 때까지 내가 팔로우하고 있는 인친들의 게시물을 확인하고 좋아요와 댓글을 달며 소통해보세요. 그럼 상대방도 좋아요 반사와 댓글 반사로 화답할 것입니다. 물론 이게 가능하려면 팔로잉 수 관리가 어느 정도 필요합니다. 인스타그램은 최대 7500명까지 팔로우할 수 있는데, 제가 해보니 500명을 넘어가면 모든 게시물을 확인하는 게 불가능해지더라고요. (하루 종일 인스타그램만 붙잡고 있는다면 가능할 수도?) 어쨌든 아무리 많아도 내 팔로잉이 1천 명은 넘기지 않는 게 좋은 것 같아요. 그러니 지금 팔로잉 수가 1천 명보다 많다면, 맞팔 중인 인친 외에는 팔로우 취소, 즉 언팔로 정리하시기 바랍니다. 벤치마킹 중인 인플루언서들은 제외하고요!

문제는 요즘 쓸만한 언팔 앱이 없어서, 그리고 아래에서 얘기하겠지만 외부 앱 쓰는 건 위험해서, 노가다를 좀 하셔야 할 거예요. 내가 팔로우하는 사람 계정에 가서 팔로잉을 눌러보면 아래와 같이 나를 팔로우하는지 안 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상대방이 나를 팔로우하고 있다면 내가 팔로잉 리스트 제일 상단에 뜨게 됩니다. 예전에는 중간에 떠서 한참 찾고 그랬던 것 같은데, 지금은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가 되었네요. 역으로 내가 상단에 안 보인다면 맞팔을 안해준 것이니 과감하게 언팔하세요. 😠

 

선팔맞팔 등으로 팔로워를 늘려오셨다면 대부분 맞팔 중이어서 언팔이 어려우실 수도 있는데, 그럴 때는 그 사람이 최근에 게시물을 올리는 등 활동을 했는지, 내 게시물에 좋아요나 댓글을 달았는지를 기준으로 정리를 하시기 바랍니다. 이건 정확한 수치를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저는 1개월 이상 활동이 없거나 소통이 없는 인친은 틈틈이 정리하고 있어요. 그리고 3개월 이상 활동을 안 했다면 인스타그램을 접은 거라고 봐도 무방하니 과거에 소통이 있었더라도 정리하세요. 복귀하면 그때 다시 맞팔하면 되니까요. 그리고 팔로잉 수보다 팔로워 수가 많아야 내 프로필을 본 사람들이 나를 팔로우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인기 많은 사람을 팔로우하는 게 인지상정이거든요.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우리는 "찐 팔로워" 1천 명만 확보하면 됩니다. 적은 수 같지만 1천 명이 다 내 팬이라면 내가 콘텐츠를 올릴 때마다 좋아요가 1천 개씩 찍히는 거예요. 제가 계정 업그레이드 편에서 말씀드렸듯이 팔로워 수 대비 좋아요 수가 5% 이상이면 "찐 인플루언서"라고 할 수 있는데, 그렇다면 좋아요가 1천 개 이상 찍히는 계정은 팔로워가 최소 2만 명은 넘어야 하겠죠? 그런데 1천 명 팔로워로 좋아요 1천 개를 만드는 계정이라면 팔로워 2만 명 이상 계정만큼 Influence = 영향력이 있는 계정이란 계산이 나옵니다.

 

실제로 제 인친 중에 팔로워 2천 명 남짓으로 좋아요 5백 개 이상, 댓글 1백 개 이상 나오는 분들이 있으니 불가능한 수치는 아니에요. 그분들 보면 제가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팔로워들과 소통을 진짜 열심히 하시더라고요. 그러니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는 내 인친들의 모든 게시물에 최소 좋아요를 눌러준다는 마음가짐으로 열심히 소통해보세요.

 

다음으로는 알아서 내 콘텐츠에 찾아와 좋아요와 댓글을 달아준 기특한 사람들에게 보답을 해주세요. 앱 하단의 하트 모양 활동 창을 수시로 확인하시고 그중 처음 보는 계정이 있다면 찾아가서 좋아요 반사와 댓글 반사를 해주세요. 좋아요는 많이 눌러줄수록 좋고, 계정 콘텐츠가 괜찮고 활발하게 활동하는 유저라면 선팔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비공개 계정은 굳이 팔로우 신청할 필요는 없는데, 만약 팔로워 수가 팔로잉 수보다 훨씬 많고, 함께 팔로우하는 사람 중 괜찮은 사람들이 있다면 예외!

 

마지막으로 내 게시물에 댓글이 달리면 반드시 대댓글을 다세요. 내 댓글도 인게이지먼트 지수에 포함됩니다. 그렇다고 댓글 수를 늘리겠다고 혼자 댓글놀이하면 오던 팔로워도 도망갈 수 있으니(😅), 대댓글에 질문 등으로 추가 댓글을 유도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

 

3. 진정성을 보여라!

 

인스타그램은 원한다면 얼마든지 익명으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가 뷰티나 패션이 아닌 이상 내 사진을 올릴 필요도 전혀 없고요. 그런 면에서 페이스북보다는 오히려 트위터랑 비슷한 것 같네요. 대부분의 제 팔로워들은 제 본명을 모른답니다. 초반에는 제 사진을 올리지도 않다가, 잠깐 올렸다가 내렸다가, 제가 연예인이 아닌 이상 제 사진만 보고 저를 알아보는 타인은 없다는 걸 깨닫고 지금은 종종 제 사진을 올리고 있는데 제 실친(실제 친구)이 아닌 이상 못 알아보더라고요. 나름 제 분야에서는 인지도가 있다 생각했는데... 😔

 

이렇게 익명성이 보장되다 보니 엄청 보정하거나 연출된 사진을 올리거나 심지어 남의 사진을 도용하더라도 알기가 어렵고, 있어 보이는 사진이 인기가 많다 보니 허세스타그램으로도 알려져 있죠. 하지만 다시 한번 귀에 못이 박히도록, 아니 눈에서 피가 나도록 강조하는 건 찐 팔로워를 늘려야 한다는 겁니다. 그런데 내 본모습과 전혀 다른 자아로 가식적인 소통을 하다 보면 언젠가는 바닥이 드러나는 날이 올 수밖에 없고, 그걸 본 팔로워들이 실망을 하고 낙엽처럼 우수수 떨어져 나가는 건 시간문제입니다. 

 

작년 임블리 사건이 아마 가장 좋은 예가 아닐까 싶은데요, 진실이야 어떻든지 간에 그동안 소탈한 모습을 보이며 진정성 있는 소통을 해왔던, 해왔다고 믿었던 임블리에 대한 신뢰가 무너지자 단기간에 20만 명이 넘게 언팔을 하고, 수많은 까계정이 생기고, 결국 사업에도 큰 타격을 입게 되었죠. 그리고 안티팬보다 더 무서운 건 돌아선 팬이라고 하잖아요? 한번 떠나버린 팬은 돌아오게 만들기 쉽지 않습니다. 물론 나의 좋은 면만 보여준다든지 다소 포장을 한다든지 하는 건 필요합니다. 이건 오프라인 인간관계도 마찬가지이고요.

 

그럼 진정성 있는 소통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게시물에 진정성을 담는 것은 물론이고, 댓글이나 DM 등 소통에 있어서도 진심을 담으세요. 특히 댓글을 달 때는 내 팔로워든 처음 보는 계정이든 복붙한 듯한 멘트는 노노, 30초만 투자해서 게시물이나 상황에 맞는 댓글을 달아주세요. 여기서 꿀팁을 드리자면, 저는 아이폰을 쓰는데 설정에서 키보드를 들어가면 "텍스트 대치"라고 해서 문장에 대해 단축키 같은 걸 설정할 수 있거든요. 한 20여 개 정도 설정해놓고 쓰고 있습니다(ex. ㅈㅁㅌ - 정말 맛있어 보여요 😍) 그렇지만 되도록 그때그때 상황에 맞춰 직접 달고, 바쁘거나 특별한 말이 생각나지 않을 때만 단축키로 문장을 붙인 뒤에 수정을 해요. 

 

4. 선팔맞팔/팔로워 관리 앱/팔로워 구매하지 마라!

 

많은 인스타그램 전문가가 선팔맞팔 방법을 꿀팁으로 제시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저는 단순히 팔로워를 늘리기 위한 선팔맞팔은 비추합니다. 왜냐하면 위에서 계속 강조한 것처럼 인플루언서가 되기 위해서는 내 콘텐츠를 그리고 나를 좋아해주는 찐 팔로워가 많아야 하거든요. 그런데 선팔맞팔로 늘린 팔로워들은 유령 팔로워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내가 관심 없는 콘텐츠를 계속 봐야 하는 것도 고역이고요. 그리고 하루에 팔로우할 수 있는 숫자도 한계가 있고, 상대방이 맞팔을 안 해주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효율성이 많이 떨어집니다. 게다가 위에서 보았듯이 요즘엔 쓸만한 언팔 앱을 찾기 힘들어 맞팔 안해준 사람 찾는 것도 노가다 😫 결국 고생한 것에 비해 팔로워는 안 늘고 내 팔로잉만 늘어나게 될 수 있어요.

 

그리고 팔로워/좋아요 늘리기, 소위 팔로워 관리 앱/언팔 앱도 사용하면 안 됩니다. 이건 위험하기까지 한데요, 우선 아이디와 비번으로 로그인을 해야 하니 내 계정이 해킹당할 수도 있습니다. 해킹당한 계정을 다시 되찾는 건 정말 어려운 데다가, 이미 모든 게시물이 지워져 있을 수 있어요. 게다가 지금 웬만한 앱들은 다 사용 금지당해서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앱을 찾기 어렵습니다. 어렵게 찾았다고 해도 어느 순간 인스타그램에서 비정상적인 활동이 감지되었다거나 외부 프로그램을 사용한다고 경고하면서 차단하거나 심하면 계정을 삭제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팔로워 구매도 비추합니다. 네... 사실 저도 사봤습니다. 😅 변명을 하자면, 2018년 10월 첫 협찬을 받고 나서 제가 인플루언서가 된 듯한 기분에 2019년 팔로워 1만 명 달성을 목표로 인스타그램을 엄청 열심히 했었는데, 2019년 6월 정책 개편 이후 프로필 방문이나 노출도가 반토막이 났고 팔로워 늘리기가 세네 배는 힘들어져서 너무 답답한 나머지 팔로워 6천 명일 때쯤 1500명 정도 구매를 해봤답니다. 그러다 보니 좋아요 비율이 떨어져서 게시물 당 100개짜리 좋아요도 사게 되었고요. 하지만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은 팔로워/좋아요 판매업체나 저보다 훨씬 똑똑합니다. 비정상적인 활동은 다 파악하고 있다고 보시면 돼요. 🧐 저는 원래 건강한(?) 계정이어서 그런지 섀도우 밴이나 차단을 먹이지는 않았지만, 인기 게시물이나 검색창에 노출을 절대 안 시켜주더라고요. 노출이 되었는지는 게시물 인사이트의 도달 수로 확인 가능한데, 평소의 10배, 100배의 도달 수가 터집니다. 근데 저는 지난 1년간 그런 적이 1번도 없었다는...  제 인친 중에 올해 들어 2달 만에 2천 명에서 1만 명을 찍은 인친이 있어 비법을 물어봤더니, 클린한 계정을 밀어주는 것 같다고 하면서 자기도 초반에 팔로워 좋아요 구매해봤다가 지금은 그런 걸 전혀 안 한다고 하더라고요. 그 뒤에 게시물 두세 개가 대박이 터지면서 하루에 몇백 명씩 팔로우가 늘었다고! 물론 그동안 쌓인 양질의 콘텐츠도 한몫했죠. 저도 지금은 목욕재계하고 인스타그램 알고리즘께서 저를 점지해주시길 기다리는 중 🧖🏻‍♀️

 

5. 1달 동안 팔로워 1천 명 늘리기

 

위의 꿀팁들을 종합해 1달 만에 팔로워 1천 명 늘리는 실전 꿀팁을 말씀드리...고 싶은데, 이번 글이 생각보다 길어져서 다음 편으로 다시 찾아올게요! 😘

 

그럼 <중급편 II: 팔로워 늘리기> 다시 복습하자면,

1. 인스타그램에 중독돼라!
2. 있을 때 잘해라!
3. 진정성을 보여라!
4. 선팔맞팔/팔로워 관리 앱/팔로워 구매하지 마라!

위의 4가지 꿀팁을 잘 활용해보시고, 다음 편에서 만나요! 💁‍♀️

 

👉 인스타 인플루언서 되기 실전편: 1달 팔로워 1천 명 늘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