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낌변 소셜미디어

[SNS 꿀팁]인스타 인플루언서 되기 중급편 I: 계정 업그레이드

 

인스타그램 로고

 

 

 

안녕하세요, 낌변입니다. 🙋‍♀️ 많은 분들이 기다리시던 중급편을 가지고 돌아왔습니다아! 이번 중급편은 인스타그램을 한 지 2-3개월에서 1년 정도, 업로드되어 있는 사진 100장 이상, 팔로워 최소 200명 이상 되는 인스타그램 중수를 위한 꿀팁입니다.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지만 이 정도 계정은 되어야 아래의 꿀팁들이 잘 먹힐 수 있거든요. 그리고 여러분들이 인스타그램의 기본 기능에 익숙하다는 전제 하에 메뉴를 어떻게 여는지 등과 같은 기초적인 기능에 대한 설명은 하지 않았어요. 추가로 궁금한 게 있다면 댓글이나 이메일 lawyerkkim@gmail.com으로 언제든 물어보세요! 😉

 

👉 인스타 인플루언서 되기 초급편

👉 인스타 인플루언서 되기 번외편: 유튜브 채널 추천

 

제 인스타그램이 궁금하시다면 클릭

👉 https://www.instagram.com/legallydrunken/

 
1. 워너비 인플루언서를 벤치마킹해라!

 

이건 너무 기본적인 거라서 굳이 설명할 필요가 있나 싶었는데 또 간과할 수 있는 중요한 꿀팁이라서 1번으로 넣었습니다. 🤗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란 말을 못 들어보신 분은 없으시죠? 나랑 비슷한 테마의 계정 중 팔로워 최소 5천 명 이상의 계정, 그중에서도 진짜 팔로워가 많은 계정을 선팔해서 지켜보며 벤치마킹을 하시기 바랍니다. 사진 스타일이나 본문 내용, 해시태그, 게시물을 올리는 시간이나 업로드 횟수 등등 이 사람이 왜 인기가 있을까 분석해보고 자신의 계정에 적용하는 거죠.

벤치마킹할만한 찐 인플루언서 계정을 구분하는 가장 큰 기준은 팔로워 수 대비 좋아요 수인데요, (좋아요 수/팔로워 수)가 5% 이상이라면 정말 건강한 (현질을 하지 않는) 계정이에요. 예를 들어 팔로워가 1만인데 게시물 당 좋아요 수가 평균 500개 이상 나오는 계정인 거죠. (다만 팔로워 수보다 팔로잉 수가 많으면 열외!) 그런데 좋아요도 살 수 있기 때문에 두 번째로는 좋아요 수 대비 댓글 수도 보시면 더 정확해요. 좋아요는 500-1000개씩 찍히는데 댓글이 10개도 안된다면 좋아요를 사는 계정일 수 있어요. 😌

 

그리고 선팔한 뒤 좋아요 열심히 눌러주고 댓글도 자주 달아주고 스토리에 반응도 잘해주면서 소통하다 보면 나중엔 맞팔을 해주고 직접 만나서 실친이 될 기회가 생길 수도 있는 건 덤!

 

2.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전환해라!

 

아직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전환하지 않았다면 빨리 전환하세요. 계정 전환은 인스타그램 설정에 들어가셔서 계정으로 가시면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전환"이라는 링크가 떠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계정 메뉴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전환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크리에이터 계정 또는 비즈니스 계정 중 선택하게 되어 있는데요, 본인의 계정 특성에 맞게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어차피 중요한 기능은 동일하고 언제든 바꿀 수 있기 때문에 너무 고민하실 필요는 없어요. 제 계정은 2년 전에 팔로워 천 명 정도였을 때 비즈니스 계정으로 전환했었는데, 그때는 크리에이터 계정 자체가 없었거든요. (언제 생겼지? 😅)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대부분 크리에이터 계정이 적합하지 않을까 싶네요!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전환을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이유는 아래처럼 게시물과 계정에 대한 인사이트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사이트를 분석해 계정을 키울 전략을 짤 수 있죠! 🧐

 

<개별 게시물에 대한 인사이트>

 

 

 

위에서 보시다시피 각 게시물마다 인사이트 보기와 홍보하기 단추가 생기며, 인사이트 보기에 들어가면 좋아요와 댓글 수뿐만 아니라, 내 게시물을 DM으로 보낸 횟수, 저장한 횟수, 프로필 방문 수, 도달 수를 확인할 수 있어요(다만 좋아요와 댓글 외에는 어떤 계정인지 확인할 수 없어요). 그리고 위로 쓸어 올리면 게시물이 어디에 많이 노출되었는지까지 확인할 수 있죠. 이렇게 각 게시물의 인사이트를 보고 인기 게시물의 사진/동영상, 정보, 해시태그 등을 분석해서 콘텐츠 전략을 짤 수 있답니다! (근데 프로필 방문이 55회나 되는데 팔로우가 1도 안 늘어난 건 슬프네요 😭 정말 팔로워 늘리기 힘들어진 요즘입니다 또르르...)

 

<계정에 대한 인사이트>

 

인사이트 콘텐츠 탭
인사이트 활동 탭
인사이트 타겟 탭

 

 

또한 위와 같이 메뉴에 들어가면 인사이트라는 메뉴가 생기는데요, 계정 전체에 대해 콘텐츠/활동/타겟으로 나누어서 인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어요. 각 탭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직접 확인해보시면 되니까요. 참고로 계정 인사이트에서 제일 의미 있는 건 활동 탭의 반응 부분인 것 같아요. 어느 요일에 내 팔로워들이 많이 들어오는지를 간접적으로 알 수 있거든요.

 

다만 프로페셔널 계정을 개인 계정으로 전환하거나, 크리에이터나 비즈니스 계정 간 전환하는 경우 기존 게시물에 대한 인사이트가 사라진다는 점을 유의하세요. 개인 계정으로 전환하는 건 그렇다 쳐도, 프로페셔널 계정 간 전환할 때도 인사이트를 사라지게 한 건 이해가 안 되네요. 업데이트가 필요한 부분인 것 같아요. 🤨

 

그리고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전환할 두 번째 이유는 광고를 할 수 있다는 겁니다. 위 계정의 활동 인사이트를 보시면 3월 1일~7일 주에 인스타그램 광고를 했더니 광고가 끝난 3월 8일~14일 주에는 프로필 방문/도달/노출이 엄청나게 떨어진 것으로 나오네요. 😅 인스타그램이 페이스북에 인수된 후 가장 큰 변화 중 하나가 광고가 엄청나게 늘어났다는 건데요, 요즘은 보통 게시물 3개 당 광고 1개가 뜨는 것 같아요. 😓 다 아시겠지만 계정 ID 밑 위치태그 자리에 "Sponsored"라고 표시되어 있는 건 광고입니다. 그런데 광고는 계정마다 게시물마다 효과가 천차만별이라 제가 일률적으로 해야 한다 필요 없다 조언드리긴 어려워요. 다만 1일 2천 원부터 광고가 가능하기 때문에 커피 한두 잔 안 마신다 생각하고 시험삼아 해보세요. 💸 그렇게 몇 번 해보면 광고가 어떤 효과가 있는지, 어떤 광고가 효과가 좋은지 등에 대해 감이 오실 거예요. 투자 대비 효과가 별로라면 안 하면 되고요! 광고 활용에 대해서는 고급편에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크리에이터 계정과 비즈니스 계정의 차이에 대해

인스타그램 공식 홈페이지 도움말:

크리에이터 계정 정보

비즈니스 계정 정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덧붙입니다. 제가 살펴보니 가장 큰 차이는 크리에이터 계정의 경우 DM에서 빠른 답장을 설정할 수 있다는 것이고(어떻게 하는진 잘 모르겠네요 😅), 비즈니스 계정의 경우 샵 추가와 행동유도버튼을 추가할 수 있다는 겁니다. 샵 추가는 말 그대로 쇼핑몰을 추가하는 것이고, 행동유도버튼에는 예약/예약하기/티켓 받기가 있는데 아직 국내 서비스는 제공하지 않아서 큰 메리트는 없는 것 같아요. 샵 추가를 하면 아래와 같이 쇼핑백 모양 탭이 생기고 여기서 직접 제품을 구매할 수 있어요! 🛒 

 

<강희재님 인스타그램>

 

 

 

3. 프로필 설정을 업그레이드해라!

 

이미 인스타그램 가입할 때 프로필 설정을 어느 정도 하셨겠지만, 프로페셔널 계정으로의 전환과 함께 프로필 설정을 업그레이드하실 필요가 있어요. 기본적으로 ID(사용자 이름)/이름/소개를 업그레이드하고,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전환했다면 최소한 비즈니스용 이메일을 추가해주세요. 유튜브 채널, 홈페이지 등 웹사이트가 있다면 당연히 링크해주시고요!

 

먼저 인스타 세상에서 이름보다 중요한 건 ID입니다. 계정 ID를 계정의 특징이 잘 드러나게 바꿔주세요. 그리고 기억하기 쉽다면 금상첨화! 내 생일 같이 다른 사람에게는 의미 없는 숫자가 붙어있다면 기억하기 어렵겠죠? 유니크할수록 좋은데, 제 아이디 legallydrunken의 경우 legally로 시작하는 ID가 몇 개 없는 데다가 제일 활발한 계정이라서 "legal..." 정도만 쳐도 검색창에 첫 번째로 뜨는 것 같더라고요. ✌

 

그리고 ID는 언제든 바꿀 수 있지만, 계정이 어느 정도 자리 잡았다 싶으면 바꾸지 않는 게 좋아요. 내가 단 댓글이나 기존 게시물들에 표시되는 ID는 자동으로 바뀌지만, 다른 사람이 본문이나 게시물에 내 계정을 태그해놓은 건 ID가 자동으로 바뀌지 않아 클릭해보면 없는 계정으로 나오거든요. 😅 과거에 다른 계정이 내 계정을 태그해서 홍보해줬다던지 한 게 다 도로 나무아미타불 돼버리는 거죠. 😔 

 

다음으로 이름 설정인데요, 본인의 이름 자체가 브랜드라면 본명을 쓰시는 게 좋겠죠? 그리고 진짜 꿀팁을 드리자면, 이름 칸에 이름뿐만 아니라 추가 정보를 꼭 넣으세요! 예를 들자면 "작가 홍길동" "문구전문점 연필과펜" 이런 식으로요. 이름은 일종의 키워드로 기능하는데, 키워드가 다양할수록 검색에서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지겠죠? 저는 원래 익명으로 활동을 할 생각이어서 제 본명을 넣진 않았고, 초기에는 "Confessions of a Shopaholic"이라는 칙릿 소설에서 따온 "Confessions of an Alcoholic"이라는 이름을 썼는데, 나중에는 변호사라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서 Lawyer를 덧붙여 지금은 "Alcoholic Confession | Lawyer"을 쓰고 있어요. 글자 수 제한 때문에 어쩔 수 없이 "Confessions of an Alcoholic"을 두 단어로 줄여야 했던 슬픈 과거... 어쨌든 지금은 alcoholic/confession/lawyer 중 어떤 키워드로 검색해도 꽤 상단에 제 계정이 뜬답니다. 😉 (ps. 저는 외국인 실친들도 있고 외국인 팔로워도 타겟으로 했어서 계정을 영한 혼용으로 운영하고 있는데 절대 따라 하지 마세요. 😓)

 

그리고 소개에는 150자 내에서 내 개성이 잘 드러나게 성심성의껏(?) 작성하시면 좋습니다. 정답은 없지만 예를 들어 음식점 같이 오프라인 매장이 있다면 주소, 영업시간, 전화번호는 기본으로 들어가야겠죠.

 

마지막으로 프로필 사진은 로고가 있다면 로고를 쓰시면 되는데, 퍼스널 브랜딩이 목적인 계정이라면 최대한 얼굴이 크게 나온 사진을 쓰시는 걸 추천드려요. 프로필 사진은 어차피 확대가 안되니까 포샵을 잔뜩 하셔도 상관없어요. 이건 통계나 연구 결과에 근거한 건 아니지만 아무래도 인스타그램에서는 소통이 중요하고, 온라인에서 소통을 하는 기반은 결국 신뢰인데, 얼굴을 공개한 계정이 그래도 신뢰감을 더 주는 것 같아요.

 

어떻게 보면 별 거 아닌 꿀팁들인데 작성하다 보니 반나절이 훌쩍!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중급편은 나눠서 올릴게요. 다음 편은 다들 궁금해하시고! 아 기다리고 기다리셨을! 바로 팔로워 늘리기 꿀팁을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

 

그럼 <중급편 I: 계정 업그레이드> 다시 복습하자면,

1. 워너비 인플루언서를 벤치마킹해라!
2.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전환해라!
3. 프로필 설정을 업그레이드해라!

위의 세 가지 꿀팁을 잘 활용해보시고, 다음 중급편 팔로워 늘리기에서 만나요! 💁‍♀️

 

👉 인스타 인플루언서 되기 중급편 II: 팔로워 늘리기

👉 인스타 인플루언서 되기 실전편: 1달 팔로워 1천 명 늘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