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낌변 소셜미디어

[SNS 꿀팁]인스타그램을 당장 시작해야 할 3가지 이유!

인스타그램 로고

 

 

안녕하세요, 낌변입니다. 🙋‍♀️ 이 글은 인스타그램을 시작할까 말까 고민하는 분뿐만 아니라 이미 인스타그램 계정을 갖고 있는 분에게도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해요. 원래는 제가 3년 정도 인스타그램을 하면서 터득한 꿀팁을 시리즈로 풀려고 했는데, 유튜브는 너도나도 빨리 시작하라고 하는데 막상 인스타그램 시작을 부추기는 글은 잘 안보이더라고요. 그래서 대세 SNS 인스타그램을 아직도 시작할지 말지 고민하는 분들, 인스타그램 계정은 있지만 방치하고 있는 분들을 위해 이 글로 SNS 꿀팁을 시작합니다!

제 인스타그램이 궁금하시다면 클릭 👉🏻  https://www.instagram.com/legallydrunken/

 

1. 인스타그램은 쉽다!

 

인스타그램은 시작하기도, 사진 올리기도 정말 쉽습니다. 만약 페이스북 계정이 없거나, 스마트폰이 없으시다면 어려우실 수 있지만, 그런 분이라면 어차피 이 글도 안 보실 테니 패스 😉 모르시는 분은 없겠지만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은 같은 회사라서 인스타그램에서 페이스북 계정으로 바로 로그인을 하실 수 있어요. 당연히 이메일로 계정을 새로 만드셔도 되고요. 그리고 사진이나 동영상 올리는 것도 정말 쉬워요. 앱 화면 하단 중앙의 + 버튼을 눌러 내 휴대폰 앨범에 있는 사진 아무거나 올리면 끝! 굳이 설명을 덧붙일 필요도, 해시태그를 달 필요도 없답니다.

 

물론 인플루언서가 되겠다든지, 팔로워를 늘리겠다던지 등 야망(?)이 있으시다면 아이디/계정 이름 설정부터 신경 쓸 게 많지만, 나중에 다 바꿀 수 있으니 시작하는데 너무 뜸 들이실 필요가 없어요. 전 작년부터 유튜브를 하려고 마음먹고도 채널 만드는 것부터 괜히 어렵게 느껴져서 아직도 시작을 못했거든요. 게다가 동영상 촬영에 편집까지 산 넘어 산 😭 유튜브에 비하면 인스타는 누워서 떡 먹는 SNS랄까요? 지금 계정을 방치하고 있는 분들은 그냥 아무 사진이나 매일 1장씩만 올려보세요. 일관된 테마가 있다면 금상첨화!

 

2. 인스타그램은 평등하다!

 

어떤 SNS든 연예인이나 초기에 시작한 사람들이 유리한 건 사실이에요. 하지만 그래도 제 경험상 인스타그램은 만인에게 평등한 편입니다. 내가 노력한 만큼 보상을 받는다고 할까요? 특히 2019년 6월 경 대대적인 정책 및 알고리즘 변경을 거친 후에는 기존의 인플루언서들이 갖고 있던 어드밴티지가 다 없어져버렸어요. 나를 팔로우하지 않는 사람들에 대한 노출률뿐만 아니라 (내 포스팅이 돋보기 창이나 인기 게시물에 올라가는 경우) 내 팔로워들에 대한 도달률까지 확 떨어졌거든요. 아무리 백만 팔로워를 가지고 있어도 내가 좋아요를 누르거나 댓글을 다는 등 소통을 하지 않으면 팔로워들에게 노출이 잘 안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인플루언서들이 작년 6월을 기준으로 좋아요 수도 최소 반토막 나고 팔로워 증가도 더디고 그런 상황. 🤦‍♀️ 게다가 예전엔 무제한으로 가능했던 팔로우/언팔로우, 좋아요, 댓글, DM 보내기 등에 제한이 생겨 너무 열심히 활동하면 일시 차단을 당하기 십상이고, 팔로워나 좋아요 수 늘려주는 외부 프로그램들도 거의 다 막아버렸답니다. 그러다 보니 작년 1만 팔로워를 목표로 게임 캐릭터 키우듯이 인스타 계정을 열심히 키우고 있던 저는 한동안 #인태기 (인스타+권태기)에 빠졌었어요.

 

그런데 다른 측면에서 보면 인스타그램이 더 평등해졌기 때문에 새로 시작하는 분들은 열심히만 하면 얼마든지 몇만 팔로워를 가진 인플루언서보다 좋아요를 더 많이 받는 알짜배기 계정으로 키우실 수 있어요. 다만 팔로워 늘리는 건 확실히 많이 힘들어졌으니 팔로워 숫자에 연연하시지 않는 게 좋아요. 좋아요 수도 지금은 일부 계정만 안 보이게 하고 있는데 언제 모든 계정으로 확대될지 모르는 상황입니다. 이것도 새로 시작하는 분들에게는 유리한 점이라고 생각되네요. 

 

3. 인스타그램은 만남의 광장이다!

 

인스타그램에서 제일 중요한 건 소통이라는 말을 들어보셨을텐데, 인스타그램은 나와 유사한 취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나 브랜드를 만나고 친구가 될 수 있는 만남의 광장입니다. 마케팅 목적으로 인스타그램을 시작하려는 분들한테는 잠재적 고객을 만나는 광장이 되겠죠? 저는 이게 인스타그램의 최장점이자 시작할 이유라고 생각해요!

 

제 경우 일과 관련된 사람들이 많은 페이스북에는 올릴 수 없는 (술) 먹고 노는 사진들이 아까워서 페이스북 연동을 끊고 기록용으로 인스타그램을 시작했는데, 신기하게도 누가 볼까 했던 제 인스타에 사람들이 찾아와서 좋아요를 눌러주고, 그중에는 맞팔하고 좋아요와 댓글로 계속 소통을 하다가 진짜 친구가 되는 사람들이 생기더라고요. 가끔 연락하고 1년에 한두 번 보는 실친(실제 친구)보다 서로의 일상이나 취향에 대해서 더 잘 알고 있다 보니 간혹 오프라인에서의 만남으로 이어져도 마치 예전부터 알았던 친구처럼 어색함이 전혀 없었어요. 그렇게 인친으로 만나 실친이 된 친구들(대부분 술 좋아하는 20-30대 여성들)이 열 손가락으로 셀 수 없을 정도! 

 

그리고 잠재적 고객의 입장에서 말씀드리면, 인스타그램에서 우연히 보거나 저를 팔로우해서 알게 된 브랜드/쇼핑몰/맛집에 대해서는 맞팔을 하거나, 맞팔을 안 해도 괜찮아 보이면 사진을 저장을 해두고 언젠간 찾아가게 되더라고요. 그리고 사장님들과 소통까지 하고 있다면 더욱 찾아가야겠다 그런 부담감(?)이 생기는? ㅎㅎ 저는 주로 맛집/술집 계정들인데 찾아가서 인친 누구라고 하면 반가워하시면서 서비스를 주시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 그럼 더욱 충성도가 업! 👍🏻

 

쓰다 보니 인스타그램을 해야 할 이유가 계속 생각나는데, 어떻게 보면 인스타그램 장점과 일맥상통하니 그건 다음 꿀팁 시리즈에 녹여내보도록 할게요. 이제는 대세가 되어버린 인스타그램, 당장 시작하세요! 

 

👉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되기 초급편

👉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되기 중급편 - 계정 업그레이드
👉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되기 중급편 - 팔로워 늘리기